3018.03.30

1.기대기대하던 강연회 공지가 잡혔다. 여자친구 데리고 갈 생각이다. 여자친구의 분야와는 엄청나게 다른 쪽이지만, 어느 곳이든 깊은 내공이 쌓이면 통하는 게 있다고 생각하기에 좋은 경험이 되었으면 한다. 나도 매우 기대 중이다. 1달이 넘게 남았는데 설레인다.

2.단기간의 주가 움직임을 맞추는 건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다 (이미 어럽다고 생각하지만 그 생각보다도 더욱 어렵다는 말이다). 기본적으로 기업의 장기적인 퍼포먼스에 신경쓰고, 단기적인 움직임을 맞추려고 ‘시도’할 때는 (어려움과 별개로 시도를 해야할 시점이 분명히 존재하고, 굳이 물러설 생각은 없다) 틀림을 가정해보아야한다. 내가 방아쇠를 당기고 틀릴 때 감내해야할 리스크의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방아쇠를 당기지 않고 (고민하던 부분이 맞아들어가서 바뀐) 세상을 (후회와 함께) 직면할 자신이 있는지 고민해야한다. 방아쇠를 당겼지만 틀렸을 때, 방아쇠를 당기지 않았지만 기존의 예상이 맞아 후회할 때 모두 아픔을 수반한다. 이러한 아픔은 더 나은 원칙을 내게 줄 것이고, 다음 번에는 (물론 계속 아플 수밖에 없겠지만) 덜 아플 수 있는 기회가 되리라고 생각한다.

3.일반적인 OTA 의 수익모델은 1) 자체브랜드 플랫폼을 통해 숙박, 항공, 렌터카, 레스토랑을 예약할 수 있도록 하는 Agency 사업 수수료, 2) 숙박, 항곡, 렌터카 등을 먼저 확보하고 고객에게 직접 판매하는 Merchant 사업 수익 3) 플랫폼을 통한 광고수익 등이 있다. 2017년 Booking Holdings Inc.의 매출액은 127억달러로 Agency 수익, Merchant 수익, 광고 등 기타 수익 비중은 각각 77%, 17%, 7%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