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15

1. 정유 슈퍼사이클에 관한 애널리스트 세미나 내용; 결국 핵심은 공급이 구조적인 문제로 늘어날 수 없는 상황에서 수요의 자연 증분으로 역사적으로 한 번도 경험한 적 없는 유휴설비마이너스 구간에 진입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상황은 아시아 GRM(정제마진)이 1~2월 펑균 대비 45% 상승해 역사적 고점을 돌파할 것이라는 우리 전망을 더욱 강력히 뒷받침한다. 또한 아시아 GRM은 이미 고점에 이른 가동률, 신규 설비 부재, 낮은 재고 수준에 힘입어 2018년 2분기 이후 추가 상승할 전망이다. 정제제품 공급이 위축되며 GRM 의 구조적 상승세는 2019년 이후까지 견조하게 유지될 것이다”

1월 아시아 GRM 하락의 주요 요인은 유가 급등이었다고 판단한다. 원유 처리량이 늘며 유가 상승에 일부 기여했지만, 세 가지 요인, 즉 정유사 수요 증가, 긍정적인 2018년 거시경제 전망, 달러화 약세가 투기 수요를 이끌며 유가를 추가로 끌어 올렸다. 정유사로서는 투기 수요로 인한 유가 상승분을 실제 최종 사용자에게 전가하기 어렵고 그 결과 마진은 배럴당 1달러 하락했다.”

“정제설비 가동률은 전 세계적으로 2017년 4분기~2018년 1분기에 물리적으로 최고 수준에 도달했으며, 지속 가능성 관점에서 볼 때 더 이상 의미 있는 추가 공급 여력은 없다고 판단한다.”

“더욱 주목할 만한 사실은 세계 주요 지역에서 가동률이 고점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원유 정제제품 재고가 빠르게 감소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도연 애널리스트

2. 어디에 있든 실력이 최우선인 곳에서 제일 우선시 되어야하는 것은 나의 실력 향상이다. 휩쓸리지 말고 본질을 챙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