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상]결과에는 원인이 있다.

커피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거의 모든 결과에는 원인이 존재한다. 인간지사 모든 일의 원인을 알기는 힘들지만 삶의 중요한 몇몇 결과들의 원인은 명백한 경우가 많다. 음식을 먹으면 배고픔이 해소된다. 목이 마르면 물을 마셔야 한다. 이를 모르는 이는 없다.

하지만 사람들은 상황이 조금만 복잡해져도 결과에는 원인이 있고, 원인에는 결과가 따른 다는 사실을 잊는다. 아니 어쩌면 알고 있으면서도 애써 무시한다. 마음대로 행동하며 결과 또한 마음에 들기를 원한다. 마음에 드는 결과를 얻으려면 그에 맞는 원인을 제공해야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귀찮음 때문인지 어리석음 때문인지 이를 애써 외면한다.

강남에서 친구와의 약속 시간까지 시간이 조금 남아 까페에 들렸다. 주변의 모든 까페는 사람이 만석이었으나 유독 한적한 까페가 있었다. 노트북과 핸드폰도 충전시킬 겸 그 까페를 찾았다. 커피를 주문하고 받는 짧은 순간 동안 사람들이 왜 이곳을 찾지 않는지 명백해졌다.

트로트가 흘러나왔으며, 와이파이는 되지 않고, 주인은 비용을 아끼려는 셈인지 일회용 잔에 커피를 담아주며 뚜껑도 주지 않는다. 오늘의 나처럼 어쩌다 들린 사람이 아니면 이 까페 주변 회사원, 주민들은 절대 이곳을 들리지 않을 것 같다.

주인은 (그가 시간과 자본을 이 까페에 투자했다는 것으로부터 알 수 있듯이) 이 까페를 통해 돈을 벌고 싶어한다. 취미로 하는 게 아닐 것이다. 하지만 원하는 결과(손님을 많이 모아 돈을 많이 버는 것)와는 전혀 상관 없는 원인 어쩌면 정반대의 결과를 가져올 원인(형편없는 까페 환경)을 만들어낸다. 글을 쓰는 지금도 트로트가 나온다. 젊은 인구가 많은 이곳에서 ‘탁월한(?)’ 음악 선택이다. 손님이 ‘탁월하게’ 적을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다.

 

압권은 방금 전 상황이다. 화장실이 어딨냐고 물었더니, 화장실이 없단다. 주인은 화장실을 가지 않나 보다.

 

,